본문 바로가기
이브의 매거진/기타

심리학 용어 4탄. 정박효과,일관성의원리,윈저효과,초두효과 등

by 이브의 쇼룸 2020.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리학 용어 사전 제 4탄 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는 아래의 한 줄 심리학 책입니다.
문제 시 댓글 남겨주세요 :)



■ 정박 효과

사람들은 어떤 의사결정을 내릴 때 그에 앞서 제시된 수치를 기준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00할 가능성은 몇 % 입니까? 라고 물을 때, 이 질문에 60%보다 높은 가요, 낮은가요?라는 질문을 덧붙이면 응답자는 60이라는 수치를 기준으로 대답하게 된다.


■ 일관성의 원리

사람은 일단 밖으로 드러낸 행동이나 발언에 대해서는 그 생각을 계속 같은 방향으로 관철시키려고 든다. 무의식중에 '이제와서 번복한다면 신용을 잃게 될 것이다.' 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 심리적 속박을 이용하면 상대의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 ​




■ 윈저 효과

제 3자를 통해 전달하는 정보나 소문이 본인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 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현상. 



■ 자기 친밀행동

손으로 자기 몸의 일부를 만지는 행동. 불안이나 긴장 등 마음의 고통을 완화 하려는 행위로 ,자신을 지키려는 심리가 무의식적으로 표출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자신을 아끼는 행위이기도 하다. 어리광이 심한 여성이 머리카락을 자주 꼬고 만지는 것 역시 자기 친밀행동의 일종이다.



■ 자기 제시

'자기 드러내기'와 말은 비슷하지만 뜻은 매우 다르다. 자기 제시란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자신의 장점만을 어필하는 것을 뜻한다. 처음에는 효과가 좋지만 실체가 드러나서 크게 실망을 안길 수 있고 본인도 연기하기가 괴로울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래 끌지 않는 편이 좋다.



■ 사회적 비교 이론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이나 의식수준을 남의 언동과 비교하여 파악하려고 든다는 심리학 이론.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과 비교하는 것을 '상향비교' 열등한 사람과 비교하는 것을 '하향 비교'라고 부른다. 같은 수준의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때는 경쟁의식이 샘솟게 되는데, 이 효과를 이용하면 팀원들에게 의욕을 불어넣을 수 있다.



■ 승인욕구

주위사람들에게 인정과 존경을 받고 싶어하는 욕구. 심리학자 매슬로가 주장한 '욕구 5단계 이론' 으로 따지면 4단계의 욕구에해당한다. 서로 더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면 이 승인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또한 이 욕구가 강한 사람은 자기평가가 낮아서 타인에게 쉽게 동조하는 특징을 보인다.



■ 초두 효과

첫인상이 전체를 판단하는 데 두고두고 영향을 끼치는 현상. 이는 인상형성을 연구한 미국의 심리학자 애쉬가 실험을 통해 밝혀낸 사실이기도 하다. 사람은 누군가를 처음 만나면 무의식 중에 '어떤 사람일 것이다'라는 꼬리표를 붙이는데, 이 첫인상이 좋으면 좋은 이미지가, 나쁘면 나쁜 이미지가 계속해서 따라다닌다.


■ 단면제시와 양면 제시

단면제시란 좋은 면만을 강조하여 권하는 방법을 말하고
양면제시란 처음부터 장점과 단점을 모두 제시하여 이해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후자의 방법을 사용하면 권하는 쪽이 성실하다는 인상을 줌으로써 차후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호의의 보답성

사람은 자신에게 호의를 베푼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호의를 받으면 나도 호의로 보답해야 한다고 느낀다. 이러한 심리 현상을 '호의의 보답성'이라고 부른다. 이와 아주 비슷한 심리 현상 중에 '상호성의 법칙'이 있다. 줬으면 받아야 하는 받았으면 갚아줘야 한다는 심리를 나타내는 말이다.


◆ 구 매 링 크  ◆

https://coupa.ng/bNWGBS

 

출근할 때마다 자신감이 쌓이는 한 줄 심리학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