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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의 매거진/기타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란?

by 이브의 쇼룸 2020.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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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달달한 정보들만 모아 모아 전달해 드리는 좋음빛입니다.

 

오늘은 정말 순수하게 저의 궁금증에서 부터 시작된 포스팅입니다. 

어느 날 출근길에 횡당보도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저의 시선을 끄는 게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봇대에 써있는 <서울시 다산콜센터> 문구였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지나쳤을 법도 한데 이 날 따라 유독 눈에 들어온 이유는 

사실 그 전에도 여러 가지 정보들을 알아볼 때 항상 맨 하단에 '서울시 다산콜센터" 연락처가 기재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왜 항상 모든 정보 같은 사항에는 다산콜센터가 있는 걸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너무나 부끄럽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여서) 다산...? 

 

다산 (多産) 다른 뜻(2건)
[명사] 1. 아이 또는 새끼를 많이 낳음

 

'아.. 우리나라 출산 관련된 문의를 접수하는 곳인가?'라는 정말 일차원 적인 생각을 하였습니다. 

 

제대로 알자! 하는 마음에 제가 알아봤습니다! 


 

궁금증의 시발점이었던 문제의 전봇대 ^^


"다산 콜 센터는" 

서울시와 관련된 민원을 전화로 해결해 주는 종합민원 콜센터이다. 
2007년, 오세훈 시장에 의해 만들어진 민원 시스템이다. 
서울시의 각종 민원전화와 기관별 ARS번호를 국번 없이 120 하나의 번호로 통합하고, 
전문상담원이 시민고객의 궁금한 사항에 대답해준다. 
시민의 전화민원에 장시간 대기, 전화돌림, 공무원들의 불친절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만들었다.

2007년 9월 정식 운영을 시작해서 2009년 2월 기준 195명의 상담원이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20 다산 콜 센터의 120은 전화번호를 표시한 것이며, 다산(茶山)이라는 명칭은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의 위민(爲民), 청렴(淸廉), 창의(創意)의 지방행정혁신 철학을 가지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의미의 이름을 시민명칭 공모를 통해 선정하게 되었다.
인터넷 상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장애인을 위한 화상 수화 상담 전화도 운영 중이다. 
또한 인터넷 메신저(네이트온)를 이용하여 문자로도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ARS 안내 없이 코드번호를 누르면 원하는 분야의 질문의 답을 조금 더 빨리 얻을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전화, 문자, 누리소통망)
이용 방법 : 국번 없이 120 또는 02-731-2120 (시외 및 휴대전화 : 02-120 / 해외 : 82-2-731-2120)
※ 별도 정보 이용료 없이 일반 통신 요금으로 이용 가능


오늘도 이렇게 새로운 상식을 하나 얻어가네요.

서울시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꼭! 기억해주세요~ 다산콜센터는 국번 없이 120~! 

 

참, 장난전화나 문제가 될만한 전화들은 하지 않아야합니다.

 

 

▶ 다산콜센터 홈페이지 :  https://www.120dasan.or.kr/dsnc/main/main.do

 

다산콜재단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전화, 문자, 누리소통망) 이용 방법 : 국번 없이 120 또는 02-731-2120 (시외 및 휴대전화 : 02-120 / 해외 : 82-2-731-2120) ※ 별도 정보 이용료 없이 일반 통신 요금으로 이용 가능

www.120dasa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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